진로·심리상담

지원 개요

사업목적

우석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심리 상담, 심리검사에 대한 해석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찾아가는 상담센터, 폭력 및 자살 예방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과 더불어 자아 이해 및 자아 성장과 자아 실현을 이뤄나가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정서적 안녕감을 도모하고자 한다.

역량중심 3단계 학생상담지원 체제

11단계 : 전체 재학생 중에 자발적으로 상담 프로그램 신청시 서비스 제공

22단계 : 복학생, 장애우 학생, 평생지도제 교수 및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의뢰한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하위 20% 그룹으로 선별시 각종 상담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

33단계 :대학생활적응 하위 5% 그룹으로 MMPI-2 검사결과 3개 척도에서 70점 이상인 경우와 개인상담 종결 후에 외부상담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한 외부기관 상담 연계 서비스 제공

단계 프로그램 코드명 개요 기대효과 및 관련 핵심역량 협조부서
1단계·2단계 1-1.개인상담 SCC-1-1

학생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심리적 갈등과 현실적인 문제를 전문상담자와 만나 주도적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입니다.

개인상담에서는 “성격문제, 대인관계, 이성문제, 진로문제, 행동/습관의 문제, 정서문제” 등의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개인상담은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내용과 사적 정보는 비밀로 유지됩니다.

심리적 갈등해소 및 자아성장(자기관리역량)

교수학습지원센터·장애지원센터·학과
1단계·2단계 1-3.집단상담 SCC-1-2

집단상담의 주제에 따라 비슷한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서 개인의 문제와 인간관계, 정서적 불편감 등에 대해 대화를 통해서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매주 1회(2시간씩),8주 또는 4주간 지속적으로 진행됩니다.

자기개방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넓힘(공감소통역량)

자기탐색과 피드백을 통해 자아정체감 확립(자기관리역량)

교수학습지원센터·장애지원센터·학과
1단계·2단계 2-1.심리검사 SCC-2-1

개인의 성격/인성, 정신건강, 진로에 대한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객관적인 자기이해를 돕습니다.

심리검사마다 검사 진행 시간은 차이가 나며 각 검사별로 20분 ∼ 90분 정도 걸립니다.

학생들의 객관적인 자기이해와 자기계발

학생들의 학습상태 점검과 진로탐색을 위한 객관적 자료 제공

타인에 대한 이해

학과
1단계 3-1.찾아가는 상담센터 SCC-3-1

다양한 주제의 특강과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자아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수요조사를 통해 심리검사 워크숍, 자살예방사업, 스마트과의존예방교육,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 성인지 등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학과 또는 수업 단위 신청 시 일회성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삶에 대한 조망확대(자기관리역량, 문제해결역량, 공감소통역량)

학과
1단계 4-1.신입생실태조사 SCC-4-1

본교에 입학한 학부생을 대상으로 본교 입학과 전공선택 그리고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적응,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의사등을 파악하여 대학정책 수립 및 학생지도의 기초자료로 제공됩니다.

대학생활 및 학생의식 파악을 통한 학생지도 정책수립

학과
1단계 4-2.재학생실태조사 SCC-4-2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재학생의 대학생활 실태와 적응, 진로 설계에 대한 포부를 조사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는 기초자료로 제공됩니다.

대학생활 및 학생의식 파악을 통한 학생지도 정책수립

학과
학생상담역량강화특강

교원의 학생상담 시 진로 및 학교 적응에 보다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생상담의 역량을 강화하여 학생지도의 고도화를 추구합니다.

학과
대학생활적응검사

학생들의 대학생활 부적응을 예방하기 위하여 본교에서 개발한 도구로써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진단하여 맞춤 지원을 참여하도록 한다.

학과
온라인 특강 < 강의 대상 >

학업에 자신감을 갖고 싶은 학생

학습전략을 자세히 배우고 싶은 학생

교우․교수․선후배관계 등 관계향상이 필요한 학생

학교와 전공에 만족이 필요한 학생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학생

진로고민이 많은 학생

셀프 점검과 심리적 안정을 돕는 다양한 주제로 특강을 구성됨

학과

학생상담센터 세부 프로그램 설명서

개인상담
주관부서 학생상담센터 프로그램 코드명 SCC-1-1
프로그램명 개인상담
개요 학생 개인이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어려움이 있을 때, 전문상담자와 1대1 만남을 통해 함께 문제를 생각해보면서 자기에 대한 이해와 타인의 이해를 넓혀가는 자기성장의 과정입니다.
가족, 친구, 이성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된 갈등과 마찰로 마음에 상처가 났거나 자기 정체성 및 진로 미결정으로 인한 불안이나 우울감, 성격 문제 등의 내용을 전문상담자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신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여정입니다.
운영체계 1. 1단계 : 일반학생
가. 상담을 원하는 학생이 학생상담센터로 방문하여 개인상담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나. 익일에 개인상담 신청서를 취합하여 전문상담사를 배정하며 상담일시를 내담자가 되는 학생에게 SMS로 전송하여 개인상담 최초 시작을 안내한다.
다. 개인상담 1회차에서는 내담자가 학생에게 상담 동의서(개인상담 최대 회기수, 1회기 50분 상담 진행, 상담 내용의 비밀 유지, 녹음 및 기록에 동의, 상담시간 엄수)와 자살예방금지 서약서 1부씩을 준비하여 동의 및 서약 싸인을 받도록 한다.
라. 개인상담 종결시, 개인상담 종결 평가서(4회기 이상 진행된 사례에 한함)를 받는다.
2. 2단계 : 위험학생
가. 복학생과 장애우 학생, 평생지도교수가 의뢰한 학생 및 MLST 학습진단검사 결과 자기주도 학습능력향상이 요구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하위 5% 이하의 학생들에게 개인상담 지원을 안내한다.
나. 개인상담 동의서 및 자살예방금지 서약서를 동의를 받은 후에 개인상담을 진행하며 개인상담 종결시에는 개인상담 종결 평가서(4회기 이상 진행된 사례에 한함)를 받도록 한다.
3. 3단계 : 외부 상담기관 연계
가. 일반학생 및 대학생활적응 하위 5% 그룹에 포함되어 개인상담 진행 전에 실시한 MMPI-2 검사결과 3개 척도에서 70점 이상인 경우와 개인상담 종결 후에 외부상담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외부기관의 상담을 연계한다.
집단상담
주관부서 학생상담센터 프로그램 코드명 SCC-1-2
프로그램명 집단상담
개요 집단상담은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을 강조하는 대인관계의 과정과 문제해결 전략에 초점을 두고, 인간발달과 관계된 문제를 참가자들이 잘 다루면서 생활하도록 도우려는 것입니다.
자신과 타인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나누고, 집단에 참여한 자신의 목표를 향해 새로운 행동양식을 연습하여 자아성장의 기회를 갖게 되는 모임입니다.
운영체계 1. 일반학생
가. 집단상담을 원하는 학생이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신청접수 기간에 학생상담센터로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3월, 9월).
나. 각 집단 참여자가 확정된 후에 집단상담 프로그램 시작일을 SMS로 안내하며 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전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다. 집단상담은 4회 또는 8회기로 구성하며, 1회 상담 시 2시간 진행된다. 집단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 13명 이내로 구성하며, 한 학과 4명 이내로 제한한다.
라.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최초 1회기에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집단상담 프로그램 주제에 맞는 사전검사를 실시하며 종결 시점에는 사후검사 및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게 됨을 안내한다.
마. 매 회기 종료 후 프로그램 진행하는 객원상담원에게 회기보고서를 받아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보완을 한다.
바. 종결 시, 학생에게는 사후검사와 만족도 평가서를 받으며 객원상담원에게는 강사 후기를 받는다.
2. 위험학생
가. 복학생과 장애우 학생, 평생지도교수가 의뢰한 학생 및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의뢰한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한다.
나. 대학생활적응 검사 결과, 하위 20∼6%의 범주에 속한 학생들에게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의사를 1차적으로 확인한다.
다.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의사를 밝힌 학생에게는 대학생활적응 검사에서 낮게 나타난 하위영역을 파악하여 관련된 프로그램을 안내해주고 신청하도록 안내한다.
심리검사
주관부서 학생상담센터 프로그램 코드명 SCC-2-1
프로그램명 심리검사
개요 심리검사는 표준화된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개인의 성격특성과 능력, 흥미, 태도, 적성, 가치관 등의 심리적 구성개념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려는 것입니다.
개인의 내적 심리상태와 특성을 평가함으로써 자신이해와 타인 이해수준을 높이고 대학생활 적응력 증진을 도모하려는 것입니다.
본 학생상담센터에서 ‘성격 및 정서 영역(MBTI 성격유형검사, TCI 기질 및 성격검사, MMPI-2 다면적 인성검사), 적성 및 흥미영역(Holland 적성탐색검사, Strong 직업흥미검사), 대학생활적응 영역’ 등을 제공하며 해석상담 시간은 50분입니다.
운영체계 1. 일반학생
가. 심리검사를 원하는 학생이 학생상담센터로 방문하여 본 센터에 비치된 심리검사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나. 학생이 신청한 심리검사 방법이 지필 검사 또는 온라인 심리검사인지를 확인하여 심리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다. 익일에 심리검사 신청서를 취합하여 전문상담사를 배정하고, SMS로 해석상담일시를 전송하여 해석 상담에 참석하도록 한다.
라. 해석 상담을 마친 후에는 내담자 학생에게 심리검사 해석상담 평가서 작성에 대해 설명하고, 평가서를 받도록 한다.
2. 개인상담을 신청한 학생
가. 개인상담을 신청한 학생에게 MMPI-2 다면적 인성검사, SCT문장완성검사, TCI 기질 및 성격검사 등의 필요한 심리검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나. 심리 검사별로 실시 방법을 설명하여 검사를 진행하고, 심리검사 결과는 내담자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로 활용하여 개인상담을 하도록 한다.
3. 위험학생그룹학생
가. 평생지도교수가 의뢰한 학생 및 MLST 학습진단검사 결과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향상이 요구되는 학생, 복학생, 장애우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적응력 검사를 실시한다.
찾아가는 상담센터
주관부서 학생상담센터 프로그램 코드명 SCC-3-1
프로그램명 찾아가는 상담센터
개요 찾아가는 상담센터는 재학생들의 ‘자아탐색과 정체감 확립’, ‘진로탐색’, ‘인간관계 및 리더쉽 증진’을 위해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넓은 상담 프로그램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신건강을 안녕을 도모하려는 것입니다.
이에 찾아가는 상담센터에서 준비하고 있는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한 학과 또는 기숙사 입소생, 학생회 및 동아리, 8인 이상이 모인 학생집단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학생중심의 상담 서비스 지원입니다.
운영체계 1. 일반학생
가. 찾아가는 상담센터 운영은 재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1, 2, 3순위로 나타난 세부사업 영역을 확인하여 다음으로 하위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나. 사전요구조사를 통해 마련된 찾아가는 상담센터 프로그램은 학교 홈페이지, IPTV에 게시하여 신청할 수 있도록 홍보한다(홍보실 협조).
다. 찾아가는 상담센터 프로그램 참여를 학과에서 협조문으로 신청한 경우,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학생 8명 이상이 모여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학생상담센터로 방문하여 직접 접수한다.
라. 찾아가는 상담센터 프로그램 신청 접수(신청서 및 참여자 명단 제출)를 받은 후, 강사를 섭외하여 프로그램 운영일자를 확정하여 안내한다(단, 프로그램 실시 2주전에 신청해야 함).
마. 심리검사 워크숍 프로그램을 신청한 경우에는 학생들의 문자 또는 이메일 주소에 온라인 심리검사를 프로그램 운영 전에 실시할 수 있도록 SMS를 통해 안내한다.
바. 찾아가는 상담센터 프로그램 운영 후, 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5점 만점)를 실시한다.
신입생실태조사
주관부서 학생상담샌터 프로그램 코드명 SCC-4-1
프로그램명 신입생실태조사
개요 신입생 실태조사는 본교에 입학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신입생의 일반적인 특성, 우석대학교 선택과정, 대학생활, 전공 선택, 진로 선택, 대인관계, 대학생활 적응, 학생상담센터 이용 등의 여덟 가지 영역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여 학생들이 의미 있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것입니다.
이에 수집된 내용을 토대로 신입생 선발, 교육정책의 수립, 교수들의 학생지도와 상담, 학생들의 적응과 성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운영체계 1. 일반 학생
1.1. 신입생 실태조사 앞서 1차적으로 전년도 신입생 실태조사 문항을 검토한다.
1.2. 2차적으로 각 행정부서에서 신입생 실태 조사를 통해 파악하려는 신규 설문 문항요청 및 기존 문항검토에 대한 협조문을 발송하고, 회신된 문항들을 취합한다.
1.3. 1차적으로 검토된 신입생 실태조사 문항과 2차적으로 각 행정부서에서 요청한 문항들을 포함하여 신입생 실태조사 설문지 문항 구성을 완료한다.
1.4. 각 학과에 신입생 실태조사 실시에 대한 협조문을 발송하며 이때, 설문 응답에 참여방법에 대한 안내문을 첨부한다.
1.5. 신입생 실태조사 담당자는 응답 참여율을 확인하고, 설문 응답 참여가 미진한 학과에 연락하여 참여 독려한다.
1.6. 신입생 실태조사 설문에 응답된 자료를 모아서 불성실한 응답 자료 여부를 검토한다.
1.7. 신입생 실태조사 자료로 확정된 자료를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1.8. 신입생 실태조사 보고서를 인쇄하여 발간을 위한 결재를 받는다.
1.9. 발간된 신입생 실태조사 보고서는 직접 배부하거나 협조문서로 신입생 실태조사 보고서를 붙임으로 발송하여 각 학과 또는 행정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재학생실태조사
주관부서 학생상담샌터 프로그램 코드명 SCC-4-2
프로그램명 재학생실태조사
개요 재학생 실태조사는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재학생의 기본정보’, ‘대학생활’, ‘진로 및 취업’, ‘생활적응’, ‘우석대학교에 바라는 점’ 등의 여섯 가지 영역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여 재학생의 생활 실태와 학교에 대한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더 나은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수집된 내용을 토대로 본교의 교육 및 행정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고,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 수립 및 상담 서비스 지원 방향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운영체계 1. 일반 학생
가. 재학생 실태조사 앞서 1차적으로 전년도 재학생 실태조사 문항을 검토한다.
나. 2차적으로 각 행정부서에서 재학생 실태 조사를 통해 파악해야 할 신규 설문 문항요청 및 기존 문항검토에 대한 협조문을 발송하고, 회신된 문항들을 취합한다.
다. 1차적으로 검토된 재학생 실태조사 문항과 2차적으로 각 행정부서에서 요청한 문항들을 포함하여 재학생 실태조사 설문지 문항 구성을 완료한다.
라. 각 학과에 재학생 실태조사 실시에 대한 협조문을 발송하며 이때, 설문 응답에 참여방법에 대한 안내문을 첨부한다.
마. 재학생 실태조사 담당자는 응답 참여율을 확인하고, 설문 응답 참여가 미진한 학과에 연락하여 참여 독려한다.
바. 재학생 실태조사 설문에 응답된 자료를 모아서 불성실한 응답 자료 여부를 검토한다.
사. 재학생 실태조사 자료로 확정된 자료를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아. 재학생 실태조사 보고서를 인쇄하여 발간을 위한 결재를 받는다.
자. 발간된 재학생 실태조사 보고서는 학과와 행정부서에 직접 배부 또는 협조문서로 재학생 실태조사 보고서를 붙임으로 발송하여 각 학과 또는 행정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한다.